본문 바로가기

아이패드&아이폰

아이패드와 아이폰만 있으면 모임이나 회의도 가뿐

아이패드나 아이폰 하나로 회의하시죠.

아이패드와 아이폰 하나로 여러 곳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끼리의 모임이나 회의가 가능할까요?
여러 학교나 직장에서는 사실 회의나 모임, 또는 학회들로 인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지요. 할일은 많지만, 꼭 해야만 하는 회의, 아이패드나 아이폰이 쉽게 해결해 줄 수 있지는 않을까요? 
 
사실, 모임이나 회의라는 것이 정기적으로 경우, 이것이 사람간의 관계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것이라면 반드시 당연히 서로간의 실질적인 만남을 통해서 관계를 돈독히 해 나가야 하는 것이 맞는 일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만으로는 어려움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만남이 어느 정도 정착이 되었고, 모임이나 회의의 내용 자체가 순수한 정보 교류와 공유의 차원에서라면, 굳이 북까페나 또는 미팅룸을 빌려서 서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만나는 것은 여간 불편한 일이 압니다.

그래서 대답은 간단합니다. 오늘 소개할 것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미팅용 어플입니다. 아이폰용 어플은 나온지 1년 가까이 되었고, 아이패드용 어플은 1개월 전에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WebEx라는 어플입니다. 많이 낮설으실 수도 있는데요. 보기와는 달리 아무 간편하답니다. 다운로드는 무료이고요.
원래 WebEx는 온라인 그룹 회의부터 온라인 이벤트, 교육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을 초대하고 참가한 사람들이 인 상으로 연결하여 전화 회의, 인터넷 전화 회의로 목소리를 전달하고, 자신의 프레젠테이션, 엑셀 파일, 어떤 것이든, 심지어 바탕 화면까지도 화면에 띄워 놓고, 정보 공유를 하며 진행하는 웹 기반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면, 웹 캠이 있는 사람들은 화면이 저절로 분할되어, 얼굴을 보면서 대화할 수 있고요.
음성은 어떻게 주고 받을 수 있냐 하면, WebEx 서비스가 참가자의 일반 전화, 휴대폰으로 전화를 자동으로 걸어주므로, 전화비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가 참석했는지 화면에서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요. 채팅창이 활성화되므로, 참가자간에 간단한 채팅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왼쪽에 보이는 것이 파워포인트 화면 같은데요. 여기에는 파워포인트 화면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파일이 공유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한 화면에서 한 파일만 공유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파일을 띄어놓고, 이동하면서 볼 수 있고, 밑줄을 그으면서, 또는 화살표로 강조하면서 화면 위에 표시할 수 있으므로, 집중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미팅에 참석하지 못했거나 다시 보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미팅 녹화 기능이 있습니다. 미팅이 끝나면, 자동으로 회의 주관자에게 URL이 이메일로 전달되므로, 회의 주관자는 이를 원하시는 사람들에게 공지하여 다시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의 장점은 화면이 끊김없이 넘어가고,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전세계 네트워크 시스템 솔루션의 리더인 시스코에서 구축한 네트워크 상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보안이나 안정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저는 이 서비스를 직접 약 1년 넘게 사용해오고 있는데, 국내 사용자분들께는 많이들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패드와 아이폰용 어플도 나와  있으니,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니라, 스마트폰을 가진 분들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들도 손쉽게 그룹간의 회의를 주관하고 참석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아래 소개되는 비디오의 내용을 보시면, 아이폰 어플에서도 미팅 주관자 (호스트)가 새로 미팅을 만들어서 (몇월 몇일 몇시부터 몇시까지로 지정) 초대장을 시스템에서 이메일로 바로 발송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글로도 물론 이메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미팅 정보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이메일에 넣어서 간단한 메시지와 함께 이메일에 넣어서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유 자재지요.

단, WebEx 서비스를 주관하는 미팅 주관자의 경우에만, 한달 정액제 또는 1년 단위의 비용을 WebEx 서비스에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은 여러가지 할인 혜택이 있을 수 있으니,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될 수준이라고 하네요. 일단 참석자는 전혀 비용 부담이 없고요.

아이폰용 어플 소개

여기 보시면, 자기가 직접 미팅을 만드는 방법, 미팅 번호를 가지고 미팅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아주 쉽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어플 소개 동영상

이제는 아이패드만 있어도 문제없이 미팅이나 그룹 회의 모임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소지품에는 틀림없겠습니다.

또 다른 아이폰, 아이패드 정보를 가지고 만나뵙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