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패드&아이폰

아이폰 무료 문자? 카카오톡 그 이상을 바라며

아이폰 무료 문자? 카카오톡 그 이상을 바라며

우리가 흔히 아이폰에서 문자 메시지 대용 또는, 1:1 채팅 또는 그룹 채팅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WhatApp이나 네이트온, 메신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저는 카카오톡을 우선적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무료이고 한국 프로그램이니까요^^
또한, 지금의 기능에서 아쉬워서 몇가지 추가된 기능에 대해서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폰 앱 개발자들도 관심을 가져, 이 또한 우리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 주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아이폰용 카카오톡은 무료 앱으로 애플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아이폰에 들어 있는 연락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아이폰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나 서로 1:1 채팅이나 여러사람을 초대하여 시작할 수 있고, 물론 프로그램 내에서 통화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연락처도 바로 쉽게 공유할 수 있어서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itunes.apple.com/kr/app/id362057947?mt=8

컴퓨터에서는 네이트온이나 메신저 프로그램이 자동 로그인 세팅이 되어 있는 것과 같이, 이 프로그램은 아이폰을 가지고 있고, 카카오톡을 설치했다면, 기본적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다른 사람이 메시지를 보내면 컴퓨터 창에 팝업이 뜨는 것과 같이 아이폰 창에 팝업 문자가 보여지게 됩니다. 

자기 친구로 등록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친구 명단도 자동으로 친구 추천 명단으로 긁어와 지므로, 그 명단에서 원하는 사람을 추가하여 자신의 친구로 가져올 수 있으므로, 친구의 지평도 점점 넓어지는 장점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하나, 이 기능으로만은 우리가 과연 만족할 수 있을까요? 좀 더 지능적으로 자신이 관리하는 친구/동료 명단에게 연락을 하고,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 아이폰 사용자들이 지속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발전되도록 하는 것도 우리의 작은 역할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차피 아이폰은 기본 문자 메시지를 수백통씩 가지고 있는 정액제로 해서 부여받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오랫동안 채팅을 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 즉 간단한 몇통의 문자 메시지만을 위한 대화라면 사실 카카오톡을 굳이 실행하는 것이 번거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폰의 문자 메시지와는 차별화된 기능이 요구되는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 보강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새로 기대하는 기능

1. 지능적인 상태 파악

우리가 친구나 동료에게 연락을 하고자 할때에는 우선적으로 카카오와 같은 채팅 프로그램이나, 문자 메시지,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대방이 수업이나 회의에 참석 중이거나 해서 전화를 직접 받지 못하거나 문자에 바로 대답을 받지 못하는 답답한 경우가 생겨나게 됩니다.

현재는 카카오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본인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면 위 이미지에 나와 있는 말풍선에 업데이트가 됩니다. 따라서 이것은 프로필과 같은 내용으로 보여 집니다. 

프로그램에서도 보다 지능적인 기능으로 사용자의 상태가 파악이 되면 좋겠다는 것입니다.가능한 시나리오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가 아이폰을 열고 현재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이라면, 그 사람이 아이폰을 쓰고 있는 상태이므로, 연락할 수 있는 상태이지만, 잠기어 있는 상태라면, 상황이 좀 달라 지겠지요. 위치 기반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연락을 하려는 사람이 손쉽게 상대방의 상태를 파악하여 연락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 캘린더 연동 및 공유 및 업데이트
각자 아이폰 사용자가 관리하고 캘린더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등록되어 있는 친구에게는 자신의 캘린더를 공유하고 필요하면 바로 미팅이나 모임을 잡을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미팅이나 모임을 제안한 것이 수락되면, 바로 캘린더에도 연동이 되면 좋겠습니다.

3. 저장 공간 기능
친구들과는 그룹이나 공간을 만들어서 서로 자신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비디오, 사진들을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킹 공간이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DropBox와 같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보다 서로 동의되고 합의된 친구들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지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다른 소셜 네트워킹과의 연동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와 연동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기능이 만들어지면, 자신이 적은 글들도 쉽게 기존의 계정과 통합되어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 간단한 의견을 적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덧글과 이웃해 주심이 많은 힘이 되겠네요.

다음 글에서는 다소 비즈니스적인 성향이 있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즉석 온라인 미팅이 이루어지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그 애플리케이션은 제가 직접 오랫동안 써 보기도 하고, 아주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