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IT

구글 애드센스 광고코드 생성하기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에 넣기 - 2편

이번 글에서는 실제로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해서 광고 삽입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려 합니다.
1편의 아래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의 계정을 만드는 것까지 정리해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어서 구글 애드센스 등록 승인까지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아래에 링크된 글을 먼저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에 넣기


1. 구글 애드센스 로그인

첫번째 단계로 아래의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로 이동하여 로그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http://www.google.com/adsense/ 웹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로그인에 지정한 이메일 계정과 구글애드센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2. 콘텐츠용 애드센스 설정

로그인을 하고 나면, 화면은 아래와 같은 보고서, 애드센스 설정, 내 계정, 정보센터로 이루어진 네가지 탭으로 구성됩니다.
보고서는 자신의 구글애드센스의 수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고, 애드센스 설정에서 광고 코드와 종류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그 탭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이동합니다.

애드센서도 종류가 다양하게 콘텐츠용 애드센스로 구글의 배너 또는 텍스트 광고를 설정하는 부분, 검색용 애드센스는 구글의 검색 박스 링크를 통해서 검색어와 관련된 광고를 구현할 수 있으며, 피드용 애드센스는 RSS 피드와 관련한 광고, 마지막으로 모바일 컨텐츠용 애드센스는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하는 모바일 사이트에 광고를 넣는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넣는 것은 첫번째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사용합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선택하면 광고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광고 형태 중에는 텍스트만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를 같이 사용하게 되면, 블로그 자체가 보기에 좀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많은 블로거들이 텍스트 광고를 사용합니다.


3. 광고 단위 설정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상단에 300 * 200 광고 단위 두개 배치
제 경우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아래 예를 한번 보시지요. 이렇게 두개의 광고를 2개의 열로 나란히 배치하려면, 우선,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2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2. 상단에 큰 직사각형 광고를 하나만 배치하는 경우입니다.
주목도가 뛰어나서 클릭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선택한 대로 해서 광고 단위 크기 옵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300*250 중간 직사각형을 선택하였는데, 위에 언급한 대로, 가로로 두개를 배치하려면 광고 단위를 만들고 나서, 같은 방법으로 두번째로 광고 단위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밖에 색상, 글꼴, 모서리 스타일, 추가 옵션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형태대로 해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하단에 있는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화면에는 채널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는 광고단위별 수익을 여러 사이트에서 관리할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므로, 블로그 하나에서는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기능입니다.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4. 광고 단위 코드 생성하기

애드센스 단위 이름을 정합니다. 300*250은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여주는 이름입니다. 여기에 번호 등을 추가하면 단위코드를 여러개 사용할때 인식하기 좋겠지요. 300*250_1, 300*250_2와 같이 말이죠.




그리고 하단의 제출 및 코드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은 광고 단위에 대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만약 광고 단위가 몇 개 더 필요하면 위의 순서를 반복하여 생성하면 됩니다.


이 코드를 그대로 스크롤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HTML 헤더의 원하는 곳에 태그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이전 글에 말씀드린대로, 이 광고 태그를 붙여 넣을 수 있는 블로그는 독립형 블로그로 블로그의 헤더와 본문 전체 코드를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는 형태의 것이어야 합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가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구글애드센스의 광고 코드는 구글 애드센스의 계정에 그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다시 보시는 방법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여 애드센스 설정 탭의 "광고 관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는 티스토리의 예를 가지고 구글 애드센스에서 만든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